영유아의 사회화
사회화란 개인이 속한 사회집단에서 가치롭게 평가되는 규범, 신념, 태도, 동기 또는 행동양식 등을 획득하는 과정입니다. 아이의 성장에 따라 부모의 역할은 달라지기에 부모는 아이와 함께 좋은 파트터십을 가져야 합니다.
기질과 성격은 다릅니다. 아이의 기질은 36개월을 지나야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만의 기질을 가지고 있는데 그 기질을 성격으로 포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모는 아이의 기질을 이해해야 합니다. 부모가 아이와 잘 지내는 방법은 내 아이를 아는 것입니다. 개별적인 특성을 알아야 아이를 이해해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한다는 것은 도와주는 것을 말하는데 성숙한 사람이 바로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애착은 주양육자와의 정서적인 유대감입니다. 쉽게 말하면 애착은 착 붙어있는 것입니다. 부모와 떨어지지 못하는 아이의 감정의 뿌리는 불안함입니다. 아이들은 부모에게 받는 영향력이 대단해서 주양육자의 관계를 통해 또래와의 관계, 사회에서의 관계에 영향을 줍니다.
영유아 문제행동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성장과 성숙의 연속적인 변화과정입니다. 성장은 양적인 변화이고 성숙은 질적인 변화입니다. 발달은 연령과 영역에서 잘 관찰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회적으로 아이들의 미성숙한 행동을 문제행동으로 보는데 그것은 아이들이 사회화 과정 속에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의 행동을 지도하기 이전에 아이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문제행동이란 연령에 기초한 규범적 행동으로 보기에 부적절한 행동이나 정상적인 적응 능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는 행동입니다. 문제행동은 연령에 기초한 규범적 판단으로 연령은 문제행동을 판단하는 데 중요합니다.
전두엽 발달과 주의 산만
3세 유아의 주의 산만은 문제행동인가 볼 때 3세 유아의 주의 산만과 8세 유아의 주의 산만은 다른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행동이 꼭 문제가 아니라 아이의 발달 과정을 알고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가가 중요하며 문제행동의 발생빈도, 지속성, 강도, 발생상황을 고려해 문제행동 여부를 평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행동에는 무엇보다 개인차가 있습니다. 이 부분들을 얼마나 관찰하는지 이 행동의 인과관계를 아는 것, 회피한 목적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한 팁입니다. 연령에 따른 발달적 특성을 이해한다면 영유아의 행동을 보는 시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성인의 시각에서 보면 문제행동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4세 아이가 산만하고 주의집중을 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행동이라기보다 전두엽 발달의 미성숙으로 인해 나타나는 발달상 차이일수 있습니다.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의 필요성
영유아기의 문제행동은 장기적 측면에서 누적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행동 지도의 효과성, 생애발달적 측면에서 영유아기에 문제행동 지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그 효과가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사회적 비용 측면에서 영유아의 문제행동 조기지도 비용은 학령기, 청소년기의 지도 비용보다 적습니다. 사설기관은 검사비용이 들지만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무료로 하는 것이 많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문제행동이 일어날만한 환경적 요인을 재배치합니다. 그리고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문제행동을 발생하는 상황과 맥락, 관찰이 필요하고 문제행동 발생빈도, 지속시간, 발생정도를 기록합니다. 또한 영유아를 문제 상황으로부터 격리시켜 문제행동에 개입하지 못하게 하고 영유아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는 관심을 기울여주고 칭찬하며 그 행동이 학습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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