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아동복지와 인권

디아코 2024. 2. 15. 19:23

아동복지와 인권

아동은 아동복지법상 만 18세로 성인이 되기까지입니다. 아동은 특별한 이해와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합니다. 아동을 보호하는 사람은 친부모뿐만 아니라 아이를 교육하고 보호하는 사람들까지를 말합니다. 그래서 아동의 보호자의 개념은 선생님들까지 포함됩니다. 복지는 선택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가 있는데 선택적 복지는 복지혜택이 필요한 사람에게만 제공하는 복지 형태를 의미하는 것이고 보편적 복지는 누구나 똑같이 복지를 받는 것이 보편적 복지입니다.

 

아동복지의 전제

아동복지는 건강한 부모와 안정된 가정환경이 아동복지의 최우선 조건입니다. 영유아의 가정이 안정된 가정이 아니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틀이상 등원하지 않거나 연락이 안 되고 아이가 보이지 않는다면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합니다. 두 번째 조건은 경제적인 안정입니다. 아동은 의식주가 잘 되어있는 그러한 환경에서 자라야 합니다 아동의 건강한 발달은 가정의 경제적 안정입니다. 세 번째는 보건으로 아동은 최상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치료와 의료서비스를 누릴 권리가 있습니다. 부모는 보육기관에 예방접종 결과를 제출하고 보육기관은 이것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아동이  질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아동복지의 기본조건입니다.  아동의 건강권과 아동복지에 관한 국가의 보장의무를 명시하고 어머니와 영아의 건강권과 국가의 보호를 강조합니다. 따라서 아동복지의 기본조건으로서 보건은 모자보건과 아동보건을 의미하며 보건의 영역도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정신보건의 영역을 다 포함합니다. 네 번째는 교육적 조건입니다. 모든 아동은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국가는 아동의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할 의무가 있습니다. 다섯 번 때는 놀이와 여가입니다. 아동에게 놀이는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고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활동으로 놀이 그 자체가 목적입니다. 여섯 번째는 노동으로부터 보호입니다. 아동기의 노동은 신체 발달을 저해하여 건강을 해치고 인지적 발달과 정서적 발달에 문제를 초래하게 되므로 아동은 모든 노동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합니다. 일곱 번째는 특수한 욕구를 가진 아동의 보호입니다. 특수아동은 특수 욕구를 가진 아동으로 장애아동, 특수교육 대상자, 다문화 아동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동복지는 차별금지, 학교 적응, 언어발달 등 사회적응과 학교적응을 위한 사회복지적 대책을 강조합니다. 아동복지 개념은 시대와 사회의 흐름상 매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 시대의 아동관에 따라 아동복지 이념이 변화합니다. 

아동복지

아동학대

아동보호서비스제도 - 아동학대는 112로 신고합니다. 경찰과 시군구에 아동학대전담 공무원이 나와서 경찰과 함께 조사하고 최대한 빨리 해결해 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담당공무원은 아이를 격리조치나 보호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아동학대 신고 비율은 비신고의무자가 많습니다. 만약 아동학대 상황을 목격하게 된다면 사진으로 찍거나 녹음을 하여 경찰에게 증거 자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학대는 80%가 부모에 의한 것이고 그중  77%가 집에서 일어납니다. 아동학대의 사각지대는 가정이기 때문에 부모에게 양육태도, 아동발달에 관한 것을 교육해야 합니다. 부모들이 아동의 발달을 잘 이해하지 못해 이러한 일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15개월 아이일 경우 수시로 움직이고 소리도 지르고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그러한  발달 과정을 알지 못하는 부모는 지침과 스트레스로 인해 아이를 학대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모가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가 발달 단계에서 감정을 배울 수 있도록 알려주고 어떻게 표현하는 것인지 상대방에게 바르게 표현하는 법을 가르쳐 줘야 합니다. 아동권리의 밑거름은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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