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정신건강에 미치는 사회적 요인

디아코 2024. 9. 2. 14:41

정신건강에 미치는 외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또래와의 관계가 어떠한가, 다니고 있는 교육기관과 교사에 따라, 미디어 환경에 따라서도 사회적으로 아이들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요인이 됩니다.  

 

또래 관계

또래는 유사한 행동 수준에서 상호 작용하는 사람으로 단순히 동일한 연령이 아닌 사회적으로 동등한 지위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 또래 관계는 다른 관계와 달리 동등한 지위에 평등한 관계에서 서로 협력하기도 하고 경쟁하기도 하면서 세상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데 좋은 관계가 됩니다. 어린 시기에 경험한 또래 관계는 이후에 청소년기나 성인기에 대인관계에 있어 초석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많은 가족과 형제들 사이에서 자란 아동은 자연스러운 사회화를 경험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 아동에게 또래는 매우 중요한 인적 자원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이른 시기에 또래 관계를 경험하게 되었기 때문이고 형제 수가 줄면서 가족 외의 또래를 통한 사회화가 더욱 중요시되었기 때문입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하는 빈도와 시간이 증가하면서 또래 관계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사회적 적용을 예측하는 중요한 지표 중에 하나로 또래수용도가 언급되고 관심이 증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또래수용도란 또래수용도가 낮을 경우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커서 건강한 발달을 저해할 정도라고 말하는데요. 친구가 없어 대인관계에서 고립을 경험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키워나가고 학업성취도도 낮아져서 그것이 자기 효능감을 맛볼 수 없는 문제로 이어지고 문제행동으로 쉽게 습관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기관과 교사

교육기관과 교사

아동이 가정을 벗어나서 접하게 되는 낯선 환경은 아동의 정신건강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은 교육기관에 생활하면서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사회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교사가 정신건강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정신건강 문제를 미리 예방하여 문제가 되는 아동은 조기에 발견해서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디어

컴퓨터, 인터넷, 핸드폰 등 미디어는 아동의 참여와 호기심을 자극하고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적용이 됩니다. 그러나 지나친 미디어 사용은 유아의 신체 건강을 위협하고 정신적인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부모와 교사는 영유아의 정신건강을 지키고 올바른 미디어 사용 태도를 길러주는 지도와 안내가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을 살펴보았는데요. 외적 요인은 가족 요인과 사회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정신건강은 신체적 건강과 굉장히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서적 안정을 가질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가 세심한 부분까지도 생각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으며 일상생활 가운데서 아동이 정서적 안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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