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융시장과 금융상품

디아코 2024. 2. 7. 18:30

금융시장

금융은 경제가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자금수요자와 자금공급자가 만나서 금융거래를 하는 곳이 금융시장입니다.  금융시장은 현대 경제의 핵심 요소로써 기업과 개인의 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금융시장의 구성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와 여유자금이 있는 공급자가  있고 이 둘을 이어주는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이 금융상품입니다. 

금융시장

금융상품

금융상품은 저축상품이 있습니다. 저축상품은 제일 안전하고 그러나 안전하게 되면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저축상품은 수익성이 높다라기보다는 안정성과 내가 원하는 시점에서 빨리 현금을 찾아서 쓸 수 있고 현금을 맡길 수 있는 현금으로 전환가능성이 빠릅니다.  그래서 저축은 유동성과 안정성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보통예금, 정기적금, 정기예금이 있습니다.  두 번째 금융상품은 대출이 있습니다.  자금을 공급해 주는 입장에서는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이 목적입니다.  자금의 수요자 입장에서는 자금을 빌린 다음 이자 비용을 내야 됩니다. 주택이나 아파트와 같은 이런 담보가 있을 경우에 담보대출, 담보가 부족하면 신용을 기준으로 하는 신용대출이 있습니다. 담보가 있으면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자금을 회수하는데 더 안전하기 때문에 이자율을 기준으로 하면 담보대출보다 신용대출이의 이자율이 높습니다.  세 번째 금융상품은 투자상품이 있습니다. 투자한 원금의 손실이 없는 경우에는 비금융투자상품이고 투자한 원금 손실가능성이 있을 때에는 금융투자상품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비금융투자상품은 은행 예금, 적금이 있고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는 대표적인 금융투자상품은 주식, 채권, 펀드, 파생상품 등이 있습니다. 원금을 초과해서 손실 날 수 있는 파생상품은 위험이 더 높습니다.  그다음 보험상품은 질병, 재해, 사망 등 각종 사고와 같은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연금상품은 노후생활의 안정이라는 특정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저축입니다. 

 

금융시장의 구성

금융시장의 구성 중 대표적인 수요자는 기업입니다. 기업에서는 생산설비를 마련하거나 근로자를 고용해서 임금을 지급해야 하고 공장, 토지, 기계와 관련한 설비투자를 해야 되기 때문에 장기간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가계도 수요자인데 자동차나 주택구입, 일시적인 큰돈이 필요해 대규모 지출이 발생하여 자금을 필요로 합니다.  정부에서는 조세를 더 많이 지출할 경우 모자라는 자금의 조달을 필요로 하여 수요자가 됩니다. 금융시장의 공급자는 단순히 돈을 보관하기보다는 저축한 돈이 많은 수익을 가져오기를 기대합니다. 대표적인 공급자로 가계가 있고 가계는 소득이 지출보다 많은 경우 여유자금을 시장에 내놓는 공급자가 될 수 있습니다. 금융시장을 이해하면 개인 및 기업은 자산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자산이 가치 있는지, 수익률은 어떠한지 등을 파악하여 최적의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산투자와 레버리지 효과  (0) 2024.02.11
저축과 투자  (0) 2024.02.10
디플레이션 원인과 영향 그리고 스태그플레이션  (0) 2024.02.06
인플레이션 원인과 대책  (0) 2024.02.05
주가지수와 주가지수 변동  (0) 2024.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