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 3

정신건강에 미치는 가족 요인

코로나19 시대의 자녀 돌봄과 부모의 정신건강 위기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부모의 자녀 돌봄 시간과 가사노동 시간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이전보다 코로나19 이후에 훨씬 더 돌봄의 시간이 증가한 것입니다. 그리고 코로나19 이전보다 코로나19 이후에 자녀에게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는 경우가 더 많았고 또한 자녀와 떨어져 혼자 있는 시간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코로나19와 부모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질문에는 평소보다 우울하다는 질문에 '그렇다'는 응답이 많았고 어디서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느낌이 든다는 응답에 '그렇다'라고 대답을 하였습니다. 평소보다 피곤하다는 응답도 많았습니다. 이것은 코로나19가 부모들의 정신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고 이런 결과들이 부..

아동 2024.08.31

정신건강의 개념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정신 질환으로 진료받는 아동, 청소년의 수가 증가하고 있고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아동, 청소년의 자살수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도 청소년 건강 형태 조사를 통해 살펴본 결과에 의해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은 성인에 비해서 굉장한 스트레스와 우울감에 취약해 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아동, 청소년의 정신건강 지원 정책이 보다 전문화될 필요가 있다는 요구가 있었고 그에 따라 교육부나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에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을 살펴보면 아동,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특화된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결과들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그  체계가 좀 더 정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우리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의 정신건강 ..

아동 2024.08.26

아동건강교육

건강한 아이건강한 아이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사회적으로 상호 관련성을  생각하여  건강을 떠올려보면 좋습니다.  건강한 아이는 잘 먹고 잘 소화하고 친구들과 잘 놀고 잘 참여하고 굉장히 활동적인 많이 웃는 행복한 모습이 그려지는데 이런 아동 건강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유전적 측면과 환경적 측면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유전적 측면의 중요성아동 발달은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그중에 가장 영향을 받는 것이 유전입니다. 아동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아동이 가지고 태어난 기본적 성향과 아동의 개별적인 발달 측면을 고려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는 다 똑같지 않고 아이마다 개별적으로 갖고 있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개인차에 적합한 건강에 대한 관리와 건강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동 2024.08.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