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영유아 발달의 이해

디아코 2024. 2. 23. 15:41

영유아 발달의 이해

영유아는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이 통합되어 나타납니다. 아이들의 수많은 행동을 이해하여 아이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아의 신체발달

신체발달은 운동발달까지 포함합니다. 태어났을 때 자기 신체를 잘 인식하고 몸을 쓰려면 많이 움직이고 행동하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영아에게 완성도 높은 것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이때 몸이 쑥쑥 자라는 시기이므로 양질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식자재, 다양한 조리법으로 먹여야 합니다.  뇌는 발달영역에서 신체발달에 해당합니다.  뇌가 튼튼하게 자라기 위해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해야 합니다. 잘 먹지 못하는 아이들은 몸이 왜소하고 성격이 까칠하기도 합니다. 

영아에게 이유식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이가 맛을 통하여 느끼고 섭취하여 발달하기 때문에 이유식을 정성껏 만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영아기는 감각발달이 민감하여 오감각 탐색으로  신체부위가 질적으로 발달할 수 있습니다. 

잘 배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배변하는 것은 영아 입장에서 제일 힘든 훈련이기에 자신이 스스로 터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이트는 배변이 아이의 심리적인 것까지 연결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배변훈련은 기저귀라고 하는 물리적인 것을 분리하는 것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가 준비됐다고 신호를 보낼 때, 그러한  행동적 신호를 보이며 행동패턴을 보일 때 훈련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양육자는 이때를 놓치지 않고 환경준비를 합니다. 환경이란 배변을 보는 곳이 영아에게 따뜻하고 안락하게 느껴지도록 하며 편안한 훈련할 수 있는 변기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잘될 때 아이는 건강하게 자랍니다. 발달은 때가 되면 본인이 하는 것이고 좋은 환경을 준비하고 만들어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입니다.  부모는 아이가 행동할 때 지켜보고 그것을 해냈을 때 칭찬합니다. 성취감이 누적되는 것도 발달입니다. 

영아발달

인지발달

인지발달은 아는 것이 많은 것이 아닙니다. 사고발달이 인지발달입니다. 즉 아이가 머릿속에서 얼마나 많이 생각할 수 있느냐가 인지발달입니다. 피아제는 영아의 인지발달이 빠르게 움직이면서 감각적 탐색을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아이가 자유롭게 다니면서 만지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감각운동을 발달시키는데 제일 좋은 것은 자연이며 만약 그러한 환경이 어렵다면 실내로 가져와 제한하지 않도록 합니다.  

 

 언어발달

 언어의 목표가 의사소통이라면 울음도 그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기초는 듣는 것, 비언어적인 것부터 시작합니다. 영아의 말을 잘 듣고 영아가 옹알이를 할 시기에도 양육자가 소통하며 맥락 안에서 이야기한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반응적 태도입니다.  언어는 많이 들어야 발달하는 것이지 글자를 가르치는 것이 언어발달이 아닙니다. 아이와 아이 컨택을 하면서 맥락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언어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는 양육자의 표정과 입술의 움직임을 통해 의미를 파악합니다. 

 

정서발달

영아들은 비언어적인 표정을 많이 씁니다. 아이들에게는 개인마다 기질이란 것이 있는데 순한 기질은 규칙적이고 환경변화 적응이 높습니다. 까다로운 기질은 불규칙하고 환경 변화 적응이 낮으며 느린 기질은 환경변화에 위축하고 환경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인간의 기질은 변할 수 없지만 양육환경에 의해서 성격은 변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자기 조절을 통해 아이의 기질을 인정하고  편안하게 해 주면 아이의 성격이 변합니다. 양육자는 기질을 기질로 맞서지 말아야 하고 아이의 기질을 야단치거나 문제행동으로 보면 안 됩니다.

애착 관계의 가장 기본은 스킨십입니다. 영아는 애착을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고 이후의 성인기의 사회성까지 결정합니다. 정서적 안정감은 아이의 학업성취, 사회성의  결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즉각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한 양육자의 아이는 사람에 대한 사회관계에 신뢰감이 안정적으로 확장되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는 사람에 대한 신뢰감이 없고 사회관계가 부정적으로 확장됩니다. 그리고 그 아이의 불안정 애착형성은 대물림됩니다. 

 

유아의 신체발달

유아는 영아기처럼 발달이 급등하지 않지만 뇌기능이 정교해지며 기구와 도구를 사용합니다. 유아가 머리를 잘 쓰게 하려면 생각을 많이 하게 하고 부모가 아이에게 열려있는 다양한 관점의 질문들을 해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탐구하도록 해결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기회를 주어 아이가 많이 생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발달

 

인지발달 

부모는 과학적인 것과 수학적인 것을 직접 개입하지 않고 환경을 제공하여 아이가 스스로 배워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갈등의 순간은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좋습니다. 그 갈등을 해결할 때 아이는 높은 사회성을 갖게 됩니다. 유아기는 아이가 환상과 꿈을 가지고 있는 시기입니다. 

 

언어발달 

의사소통 발달을 위해서 부모는 아이가 많이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이가 잘못된 문장으로 이야기했을 때 그것을 잘못된 말이라고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양육자가 바른 문장으로 아이의 말을 표현하여 자연스럽게 아이가 바른 문장을 인지하게 합니다. 유아기는 자아개념이 생기는 시기인데 양육자에 의해 부정적 자아와 긍정적 자아가 형성됩니다. 유아가 칭찬의 말을 듣고 사랑을 받으면 자존감이 높아져 긍정적 자아가 형성되고 협박, 명령, 지시, 조롱의 말은 아이에게 누적되어 부정적인 자아개념에 결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자존감 높은 아이를 만들려면 자존감 높은 어른이 아이의 옆에 있어야 합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마음에 여유가 있어 칭찬과 인정이 많기 때문입니다. 아이에게 좋은 상호작용은 양육자의 인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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