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영유아 건강과 안전 그리고 교사의 역할

디아코 2024. 2. 19. 16:33

영유아 건강

 영유아기는 성장발달이 빠른 결정적 시기입니다. 또한 성장 발달지연의 문제나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고 중지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입니다. 신체적인 발달은 성장판이 닫힐 때까지 성장하지만 정신적인 것, 두뇌발달, 인지발달은 영아기부터 유아기까지 90%가 성장합니다. 유아기 때까지 좋은 영양을 섭취하지 않으면 아이가 성장하는 가장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안전교육 이해하기

영유아기는 발달적인 측면에서 운동기능이 미숙하고 인지능력은 제한되지만 호기심이 많고 탐색활동이 활발하여 응급상황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영유아기는 건강과 안전지대 취약층입니다.  신체발달상 면역력 약화 및 신체조절과 운동기능이 발달하지 못해 인지발달상 자신의 상태를 전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정서 발달상 호기심이 강한 반면 자신의 감정과 정서를 통제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약합니다.  영유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안전관리입니다. 

영유아 건강과 안전

 

영유아 건강과 안전교육 내용

건강측면으로 영유아의 발달 단계 상 면역력 약화로 인한 감염성 질환의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예방과 관리방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건강상 문제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봐야 합니다. 안전측면에서는 영유아 발달 특성상 자주 발생하는 영유아 안전사고 유형 및 이를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영유아가 자신의 안전을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과 안전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봅니다. 영아기부터 유아기까지 아이에게 좋은 생활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영유아교사의 역할

초저출산 영향으로 출생아 수는 급감하고 있는 반면 보육기관의 역할에 대한 부모의 기대와 욕구는 점점 강해지고 있습니다. 교사는 영유아의 연령, 하루 일과, 상호작용이 요구되는 상황 등에 따라 보호와 교육 두 역할의 비중을 조절하고 특화 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교사는 부모를 대신하여 양육자의 역할을 하는데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신체적, 생리적 욕구를 충족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애정과 편안함 제공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과 자존감 형성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교사는 온정적이고 반응적이고 일관된 태도와 행동이 필요합니다. 영유아에게 항상 따뜻한 태도로 대하며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파악 후 상호작용하고 자신의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 비일관되게 행동하지 않습니다. 

영아들의 울음은 양육자에게 자신의 상태를 알리는 신호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반응에 빨리 상호작용하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또한 일관되지 않은 행동은 아이들로 하여금  눈치를 보게 하고 아이들이 눈치에 따라 행동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교사는 아이들에게 일관되게 행동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자존감은 곧 자기 존중감을 말하는 것인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이고 능력면에서도 긍정적이지만 그와 반대로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 부정적이고 능력면에서도 부정적입니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서로 신뢰하며 존중하는 관계를 유지하고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거나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줘야합니다.  

 

교사의 윤리 

좋은 교사는 교사가 세련된 예의범절을 가지고 있고 좋은 인상과 바른 인성을 갖춘 사람입니다. 대상에 따라 밝은 목소리로 상황에 맞는 인사를 하고 직업 특성상 교사다운 정돈된 복장을 입습니다. 그리고 단정한 머리를 하며 네일아트나 깊게 파인 옷은 입지 않습니다.  이유는 매우 긴 머리가 교사의 얼굴이 가려져  지도하는데 아이들의 시선에  사각지대가 생길 수 있고 독보적인 네일아트는 아이들의 주의집중이나 활동 시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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